현재위치 : 열린 마당   >   자료실
자료실

더위 시작, 노인 여름 건강 준비하기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17-07-19 20:03 조회2,248회 댓글0건

본문

< 노인 건강한 여름 준비>

봄 기운을 느끼기 시작한지가 얼마 전인데 벌서 여름을 준비해야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이미 한낮 기온이 30도를 넘으면서 여름이 시작된 것으로 봐도 무방한 날씨입니다. 젊은 이들에게 여름은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고, 휴가, 시원한 바닷가 등이 떠오르지만 노인층에게는 위축되기도 하는 계절이 될 수 있습니다. 노인층에게 여름은 겨울보다 상대적으로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지만, 본격적인 더위가 시작되면 건강 관리에 유의해야 합니다.
본격적인 여름 오기 전에 부모님, 어르신들의 건강한 여름을 위해 주변과 건강상태를 점검 해드리면 어떨까요?

1. 폭염 사망 절반이 노인 - 여름 폭염 대비 점검하기 필요
  올해 여름도 무더위가 예상된다는 예측이 많습니다. 푹염은 모든 사람을 지치고 힘들게 하지만 건강 상태가 약한 노인층에게는 매우 위험하기도 합니다. 지난해 기준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사망자 11명중 7명 65세 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오기전에 어르신들 더위 관리에 가족들 모두 미리 신경써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거주하는 공간 점검하고 건강 상태는 어떠신지 말입니다.

2. 해충막는 모기장 등 점검 - 바이러스 옮기는 모기, 해충방지
  노인 부부나 홀로 사시는 노인들의 경우 거주지에 대한 보수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더위가 시작될수록 모기 등 해충들이 증가하면서 집안으로도 들어오게 됩니다. 모기의 경우 숙며을 방해하여 노인 건강에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건강한 사람에게는 가벼운 증상으로 지나갈 수 있지만 면연력이 약한 노인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는 일본 뇌염 바이러스를 옮길 수 있어 특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집안에 해충을 막는 방충망, 모기장 등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더위가 심할 경우 체온을 낮출 수 있는 냉방기구에 대한 점검도 필요합니다. 선풍기부터 에어컨 작동 여부 등 점검이 필요합니다. 에어컨에도 지난 여름 후부터 그대로 방치된 경우 그대로 작동하면 여러가지 곰팡이, 세균 등이 번식해서 나올 수 있으므로 미리 청소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냉장보관 음식 등 위생점검-집안 냉장고 등 위생관리 점검해드려야
  더위가 시작되면 각종 세균들이 번식하기 쉬운 조건이 됩니다. 따라서 어르신들 집안에 위생상태에 대한 점검도 해보는 것이 좋습ㄴ디ㅏ. 각종 곰팡이부터 세균, 장염 등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에 유의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 중인 음식도 점검하고 부패하기 쉬운 음식은 버려야합니다. 미각, 후각 등도 저하된 노인의 경우 음식상태에 대해 판단하지 못하고 섭취할 수도 있습니다. 장염 등으로 배탈이 날 경우 충분한 영양섭취가 힘들어지고, 탈수 증상으로 건강상태가 급속하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기온이 올라갈 수록 비브리오 패혈증 같은 위험한 질병에 노출 될 수 있어 음식섭취도 주의해야합니다.

4. 방치되는 통증, 증상없는 지 점검-증상이 경미하더라도 진단받고 관리해야
  노인층은 노화와 퇴행으로 신체 여러곳에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노화라는 과정에서 당연하게 받아드릴 수도 있지만, 통증이나 불편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다가 위험한 질환으로 악화되거나 상태가 급속히 나빠질 수도 있어 작은 증상도 관심을 갖고 원인을 진단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어지럼증, 가슴통증, 두통, 손떨림 등 증상은 증상이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해서 대수롭지 않게 여길 수 있지만 큰 병의 전조증상으로도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증상이 있을 때 적절한 검사를 통해 진단받아 보는 것이 안전합니다.

5. 어지럼증 등 잇다면 조기에 치료-더위에 치료 소극적 될 수도 있어 미리치료
  더위가 시작되면 노인분들의 움직임도 둔화됩니다. 기력이 약한 상태에서 더위로 인해 더 움직임이 제한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통증이나 불편한 증상이 있어 점검하고 싶다면 날씨가 비교적 선선하고 외출하기 좋은 봄철에 점검하고 치료를 시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평소 어지럼증 등 같은 활동을 위축시키는 증상 있다면 더위가 오기전에 조기에 적절하게 정밀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 인천 연수구 신경과 기분좋은 신경과'노인여름'건강 정보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